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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factory 구축 전략 및 사례
Smart factory는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다. 사람의 노력과 시간에 의한 결과를 좀더 쉽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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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이자동화 사례 소개
간단하게 제작된 간이 자동화 사례와 구상했던 여러가지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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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유와 고찰이 필요
항상 바쁘다고 좋은 것은 아닐 것 입니다. 최선은 여유가 아닐까요..

smart 강좌

  • 06-13 smart factory 우여곡절 사례 15

    제목 : 박스 운반용 간이자동화 장치를 제작하다. 중국 천진에 있는 해외 제조사업장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인건비가 저렴하다보니 아주 간단한 일도 사람이 직접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 06-10 smart factory 우여곡절 사례 14

    제목 : 무거운 제품은 적치대의 위/아래 단에서 아래에 있어야 한다 ‘14년 여름부터 겨울까지 멕시코법인의 자재창고를 설계할 때 있었던 일입니다. 두가지 자재가 적치되어 운영되어야 하는 상...

간이자동화 사례

  • 09-10 IOT를 활용한 자동차 용접라인

    유튜브에 있는 smart factory 관련 영상중 선별하여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https://youtu.be/QLdFZh2SjtA

  • 06-14 방향전환이 가능한 Roller

    국내 유명기업에서 생산하고 있는 90도 방향전환이 가능한 롤러입니다. 매우 다양한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동력없이 방향을 전환이 필요할 때 적절히 사용하면 좋을 것같습니다.



우리는 JOB을 작업()이라고 생각하여 생산방식에서도 JOB SHOP방식이라고 하거나 WORK FLOW, WORK SYSTEM 등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아 웬지 거리를 두게 되는 것 같다. 그러나 생각을 바꾸어 보자. JOB이나 WORK VALUE라고 생각해보자.

결국 우리가 하는 일이나 작업은 대상물에 가치를 부여하여 그 대가로 원가보다 높은 가겨을 받게 되는 것이다.

오히려 원재료를 잘 못 작업(가공)하여 고객의 가치와 부합하지 못하면 손해를 보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우리가 보통 이야기하는 불량이라는 것은 잘 못된 제품이지만 결국 고객에게 가치를 부여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부분 가치를 발휘한다고 하여도 손해를 보지 않을지언정 그 고객은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시는 찾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치를 생산한다는 것은 VAULE SHOP의 형태라면 혼자서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 되겠고,

VALUE CHAIN(FLOW)라고 하면 컨베이어 생산처럼 서로 동일선상에서 연결된 형태로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고,

VALUE NETWORK라고 하면 다른 장소 다른 사람 다른 형태의 가치를 대상물에 불어 넣는 것으로 봐야 할 것 같다.


예를들어 VALUE SHOP은 어떤 장인이 자신만의 노하우로 물건(스피커, 나이프, 도자기 등)을 만들어 내는 것이 되겠고,

VALUE CHAIN의 예로는 스피커를 만든다고 할 때 인클로저(나무로 된 통)는 본인이 만들고,

스피커 유닛이나 전자 장치는 제조업체에서 만들어서 가져와서 조립하는 경우가 되겠다.

VALUE NETWORK는 여러 장인(제조업체)들이 서로간에 블로거나 FACEBOOK등을 통하여 의견을 나누어 기존과는 다른 형태의

가치를 제품에 부여하는 경우로 스피커를 예로 든다면 중저음 우퍼나 트위터는 어떤 것으로 할 것인지를 전문가 의견을

보고 정하고 인클로저는 직접 현물이나 소리를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소리나 동영상을 보고 정하는 방식으로 구매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겠다.


칼럼을 작성하다보니 새로운 사업 아이템이 떠오르는 군요.

물론 누군가 이미 고민한 것이 겠지만 실행은 아직 하지 않았겠지요. 지금 바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찾아 봐야 겠네요.

그럼 오늘도 가치있는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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