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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factory 우여곡절 사례 8

2015.07.16 21:50

indy 조회 수:1258

제목 : 순간정지가 가장 나쁜 현상이다.


자동차 제조라인에서 경험했던 개념입니다.

흐름작업에서는 순간정지가 가장 나쁜 현상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특히 자동차 조립라인과 같은 연속 생산라인에서 순간순간 정지하게 되면

사람의 연속적인 동작에 단속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순간적인 동작과 사람의 인식의 장애를 유발하여 흐름에 나쁜 영향을 준다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정지해야 할 일이 발생하면 컨베이어 내에서 최대한으로 속도를 조절하여 정지를 늦추는 방법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봅니다.


도요타의 라인스톱 개념은 라인 정지를 통하여 품질을 막기 위한 문화적 도구로서 현실적으로 다른 회사에는 적용하기 힘든 개념입니다.

물론 1 ~ 2분의 순간정지와 라인 정지와는 다른 개념이지만 말씀입니다. 위에서 처럼 운영한다고 문제를 뭍어두고 계속적으로 해결하지

않는 체계로 흘러가면 안되겠지요.


그렇다고 매번 10 ~ 30초 단위로 라인이 정지되는 일이 발생한다면 품질과 생산성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smart factory라는 것은 거창한 자동화 로봇을 적용하거나 물류 자동화 AGV가 돌아다니거나 작업자가 3D 고글을 쓰고 작업하는 환경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독일의 사례에서 보는 동영상이나 한국 정부에서 이야기하는 Hardware적인 첨단 기능을 적용한 공정이 아니라

smart한 생각으로 운영되고 초기 개발품이 양산라인에서도 매우 쉽게 만들어져서 고객평가가 빠르고 용이하고 원가는 최소로 운영되고

직원들은 인간다운 모습으로 일을 하게 되어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공장을 말한다고 생각합니다.

독일은 돈이 많고 정부에서 투자 지원도 많이 해줍니다. 한국정부는 독일 처럼 돈이 많지 않아 지원이 쉽지도 않은 것 같고요.

결국 공장 경영진이 직접 고민하고 생각해서 방향성을 잡아 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말만 그럴듯하고 내용도 별 것 아닌 것 처럼

생각하지도 말고 행동도 하지 맙시다. smart factory는 지금 우리가 이미 하고 있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