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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factory 우여곡절 사례 5

2015.06.15 19:05

indy 조회 수:1082


제목 : 생산방식은 필요할 수 밖에 없다


여러분이 무언가를 제조하고 있다면 그것을 만들기 위한 작업은 사람이 할 것인지,

설비가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고 그리고 만들고 있는 물건이나 만들어진 완성품은 어떻게 후공정으로

흐르게 할 것인지의 물건의 흐름 방식과 흘러가는 과정 중에 검사는 어떻게 할 것인지 그리고

창고 저장은 어떻게 할 것인가 등에 대한 기본적은 생각은 최소한 염두에 두고 제품을 만들 것이다.

이러한 최소한의 염두를 우리는 거창하게 생산방식이라고 이야기 한다.


물건을 만드는데 생산방식없이 만든다는 것은 자식이 부모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고

자신이 만들고 있는 제품에 생각이 없다는 것과 같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철학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철학이 없다는 것은 방향을 정할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되고 근본이 없다는 이야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철학들이 시간의 흐름과 사고의 변화를 거쳐 제조공장에서는 생산방식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생산방식의 유형으로 우리가 가장 잘 아는 것이 TPS일 것이다. 물론 TPS라고 이름을 붙인 것은

미국 대학교수가 붙였지만 사실 실체를 정의하기란 무척힘든 것도 사실이지만 이를 꾸준히 정기적으로 개정하고

사원들에게 교육하여 문화로서 자리잡는 것과 아무런생각없이 그냥 품질 향상하고 생산성 올리고 하는 것과는

천지차이일 것이다.



          


여기서 마케팅에서 적용대상 선정시 활용하는 기법인 STP전개를 통하여 생산방식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검토해보자



모든 혁신은 통하고 연결된다고 생각한다. 어디서든지 도움되는 분석도구가 있으면 이를 적절히 응용할 필요가 있다.